챗봇 디자인 시 고려사항

반응형

- 챗봇 디자인 시 고려사항 -

 

성공적인 챗봇을 만들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 일반 IT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챗봇을 만들 때도 설계, 분석과정에 신경을 많이 써야 보다 완성도가 높은 챗봇이 완성될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chat bot design

 

 

● 온보딩(onboarding)

온보딩은 봇의 사용자가 처음 봇을 마주했을 때 봇이 제공하는 성격을 한눈에 알 수 있게 해주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. 웰컴 메시지를 일종의 온보딩으로 볼 수도 있으며 보다 상세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줄 수 있다는 믿음을 사용자에게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.

 

● 데코레이션(decoration)

데코레이션은 챗봇과의 대화를 하면서 챗봇이 개성있고 친근하고 인간적으로 느끼게 해 주도록 꾸며주는 행위를 말합니다. 예를 들면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데코레이션의 예로 볼 수 있겠습니다. 

 

● 리치 인터랙션(rich interaction)

텍스트외에 이미지, 파일, 오디오, 동영상 등을 활용하여 소통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. 챗봇에게 대화를 하면서 응답이 사진이나 버튼 등 텍스트가 아닌 다른 다양한 방식으로 전송할 수 있는데 이를 리치 인터랙션이라고 합니다. 

 

● 랜덤화(randomize)

챗봇에 무작위성을 부여하여 너무 기계로 느끼게 하기보다는 다양한 반응을 입력하여 자연스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꾸미는 것을 말합니다. 동일한 내용도 여러 가지로 응답을 등록해 놓는다면 보다 자연스러운 챗봇이 될 수 있습니다. 

 

● 일관성

대화과정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을 뜻합니다. 대화의 말투나 어미, 존댓말, 반말 등 하나의 일관성 있는 사람인 것처럼 표현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반말과 존댓말을 섞어한다거나 고급스러운 어휘와 유아 수준의 어휘가 섞이지 않도록 일관성을 잃지 않도록 구성해야 합니다. 

 

 

반응형

'I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구글(google) DialogFlow의 메뉴설명  (0) 2022.06.18
구글(google) DialogFlow를 이용한 챗봇 만들기(Intents)  (0) 2022.06.18
챗봇이란(Chat Bot)?  (0) 2022.06.17